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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규모 게입니다 출시 시뮬레이션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15:56

    대규모 게이더를 런칭할 때는 서버 오픈 후뿐만 아니라 오픈 이전에도 고역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홍보할까부터 처음 출시할 무렵부터 마키아팅 팀은 혈안이 되어 있는데요. 꼭 머캐팅만 하는 게 득이 되는 건 아니에요. 백만 명의 사전 예약자 수보다 만 명의 고정 사용자가 더 가치가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전 예약자 수를 확보한다면 이런 잠재적 이용자들이 스트림을 심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1. 게이야 자체가 재미 있는데?2. 원활하게 게이를 수 있는지?예컨대 스팀이 운영하는 배틀 그라운드는 "팍 생각이 났다"라는 사용자의 불만 불만 불평이 속출하기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핵사용자가 많아 당분간 플레이를 그만두겠다는 사용자도 있었는데요. 이를 보면 알게 그릇 자체의 재미뿐만 아니라 그 재미를 100%에 가까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품이 꺼져서 백만은 수치에 불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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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창 진행 중입니다. 배급사의 게장을 런치할 때, 모두 나쁘지 않고 나쁘지는 않은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알게 초기에는 소수의 게이머들이 흥미를 갖고 이후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하면 1개 반이며 다양한 유저가 유입하기 시작한다. 사전 예약자 수는 규모로 10만, 많게는 백만 원을 웃돌기 시작한다. 검은 사막 M의 경우 300만명, 듀랑고의 경우 250만명 이옷움니다.(참고로 리니지 M은 사전 예약자 수는 500만 명대 이프니다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반응과 기대를 한 몸에 사서 서버 오픈한다. 게이입니다 관련 매체들은 본격적으로 이 콘텐츠에 대한 기사를 주로 다루기 시작해서+@격의 마케팅 효과로 과열이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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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숱한 입소문, 게다 출시를 거론하는 언론, 이 이야기를 주로 다루는 게다.블로거, 포털 사이트의 바나히 광고등에 의해, 많은 사람이 "대규모 게이더"에 유입되기 시작합니다. 오픈하는 바로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나쁘지 않고, 이때 서버를 증설하지 않고 원활한 환경을 갖추지 못했다면 서버가 폭발하는 겁니다. 듀랑고의 경우 발매하자마자 21사이, 원활하게 게이를 못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삭제하고 뛰는 것을 포기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서버 오픈 전 머캐팅만이 절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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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다리니지 M은 서버 자체가 맛이 옅어져 버리기도 한 것 같습니다. 관련 서버가 동시에 셧다운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본인 운영진이 당황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최근 인기 있는 카카오바틀 그라운드 역시 이런 원활한 서버를 원하는 사용자의 화살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재미있는 개발이 전부가 아님을 알 수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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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 같은 게이더는 출시된 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상태, 즉 정상화 상태다. 리니지M이나 배틀그라운드의 경우는, 기위의 거품이 꺼졌기 때문에 실험을 해도 기다리고 싶어하는 유저가 매우 많지만, 발매와 동시에 고란 사태가 발생하면 악영향은 더욱 커집니다. 심화할 생각은 없고 단순히 관심만 가지고 했던 사람들은 게이타 자체를 포기하고 삭제하여 영구적으로 게이타에 관심을 갖는 불상사가 속출합니다. 환경 조성을 못하고 있다 이유인 배급사는 눈앞에서 사용자를 내보내는 모습을 보고 정신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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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때문에 선전을 그다지 나쁘지 않게 만든 게임 배급사들은 사전 예약을 통해 얼마나 나쁘지 않고 서버를 증설해야 하는지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해선 안 되는 점이 있지만, 어떤 게임이든 사전 예약자 수=플레이 유저 수가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략적으로 유추하려고 하는 지표는 되지만, 그 자체는 아닙니다. 혜택이 있다고 해서 신청해 놓자며 게임 자체를 하지 않는 사용자도 있고, 설치 중에 사양이 맞지 않아 삭제하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인체 모형에 불과한 dummyuser라고 의견하면 이해하기 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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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서 내용했던 dummyuser가 매우 많은 사전 예약자 수라는 지표로는 동시 접속자 수를 완전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얼마나 자신의 서버를 증설해야 하는지를 계산할 수 있는 지표 중 하자의 동시 접속자 수이기 때문입니다. 사전 예약자 수가 500만명으로 5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서버를 증설하는 것은 내용이 안 되죠. 천문학적인 금액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동시 접속자 수가 한 00만명을 넘어간 사례는 없습니다. 완전한 데이터를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이전에 발매한 게이더의 경과를 보고 어느 정도 추론할 수 밖에 없네요. 동시 접속자 수는 쿄다 발매에 있어서 매우 영향력 있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말할 수 없어요. 이는 사전예약을 하는 사용자의 연대나 정보를 통해 접속하는 시세대를 예측하는 고도의 데이터 마이닝 작업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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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미유저가 많다고 보고, 서버를 너무 많이 증설해버리면 서버는 안정화되는데 그만큼 사용자가 분산됩니다. 중요한 사실입니다. 모형에 불과한 사용자가 빠지면 자신의 수준 대 사용자와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 것입니다.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제한됩니다. 만약 메이플 스토리의 동시 접속자 수가 10명을 봅시다. 자유시장이나 경매장과 같은 시스템은 거의 쓰이지 않으며 파티 퀘스트나 협동전 콘텐츠는 장식물에 불과할 것입니다. 도시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이유는 도시에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서버 호스팅 비용은 쓰임새를 쓰고 사용자까지 날려버린다면 최악의 상황은 더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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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에서예기한것처럼서버를충분히증설하지않으면서버에혼란을불러서원활한플레이를할수없게됩니다.하지만 형뻘인 부지화에 서버를 만들면 많은 사용자가 분산되어 버립니다. 협동 콘텐츠를 할 수 없게 된 게이머들은 빠져서 자신의 가게가 되고, 결국 불필요한 서버 증설로 예산까지 낭비하게 됩니다. 사전예약 시 이용자 정보를 가지고 픽타입니다. 시간대에 접속 가능한 사용자 군인지 판단하고 동시 접속자 수를 예측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전 발매 작품의 동향을 보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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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후 거품이 생성되는 것은 필연입니다. 우측하향곡선이 생성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즉, 초기에 어쩔 수 없이 생성하는 거품을 고려한 서버의 증설이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서버를 여러 개 만들어서 사용자가 원활하게 게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다음 더미 사용자가 빠진 시점에서 사용자의 DB를 통합시켜 여러 개의 서버를 맞추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꼭 이것이 최선의 해결책이 아니라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상 게입니다 발매 시뮬레이션 포스팅 끝내도록 하겠습니다+데이터 분석하면서 느낀바 위의 시뮬레이션 그래프가 니시키가니시키가니입니다.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거래 현장에서도 적용이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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