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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ITS 궁극적인 목적은 안전주행과 자율주행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03:25

    [기획-자율 주행 차 4]사용료 없는 WAVE통신, 셀룰러처럼 차량 통신의 책입니다. 20하나 7.05.08하나 4:하나 7by김 자연 기자 0


    DSRC, WAVE 등 각종 차량통신기술에 쓰이고 WAVE와 셀룰러통신, 상용화되면 하이브리드로 운용된다, 꿈이 현실이 되었다는 말이 가장 어울리는 기술이 있다면 바로 자율주행자동차일 것이다. 차를 부르면 마음대로 달려오고, 또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하게 됩니다. 자율차는 주행 중 장애물을 인식하고 피해 오너에게 각종 편의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이른바 반자율주행 기술은 갈수록 고도화되고 있다. 사양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자동차 광고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에 깊숙이 다가서 있다. 본보는 향후 첫 회에 걸쳐 자율주행 기획을 연재합니다. 자율주행차의 산업 트렌드를 비롯해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센서 등 반도체 부분품, 통신, 정밀지도, SW플랫폼, 인공지능, 보안, K-City 서비스 등을 다룬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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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 Spirent 유튜브 영상캡처 자율주행차가 아무리 최초의 센서 기능을 갖췄더라도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주변 환경정보가 있어야 돌발적인 형세에 대처할 수 있다. 언덕을 넘을 때나 안개가 낀 다리를 건널 때 센서와 카메라는 한계를 갖는다. 차와 차 사이의 통신(V2V)은 물론 차량과 물건 사이의 통신(V2X)가 필요한 이유다.​ 차량의 통신은 그대로 DSRC, WAVE(802. 하나하나 p), WLAN(802. 하나하나 a)등이 쓰인다.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는 노변기지국과 차량단내용기간의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교환하는 쌍방향 통신 방식으로,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에 가장 적합한 통신방식이었다.​ 차량용 무선 통신(IEEE 802. 하나하나 p)으로 알려진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는 길가, 차량 간 통신 등을 통해서 공공의 안전 및 개인 통신을 지원하는 단거리 무선 데이터 통신이었다 이 차량용 고속 무선 통신 기술은 고속으로 주행하는 형세에서 V2V, V2I(차량과 인프라)을 지원하고, 전방 도로와 차량 위 함.정보를 긴급 전송, 후속 츄도룸은지에 등을 예방하는 안전 서비스, 다 차에 무정 챠톨링사ー비스 등 다양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차량 네트워크 기술이었다 ​ 올해 2월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이 새로 출시될 신차에 차량 간 통신 기술(V2V)탑재를 의무화했다. 2022년에는 오메리카의 모든 신규 차량에 V2V기술을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 자동차는 20하나 9년의 내용까지 3차종에 WAVE필사적용을 탑재하고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다 국토 교통부는 서울 세종 간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에 이어대전-세종 간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사업에서 테스트베드를 운영 중이던 ​ 5G기반 V2X의 홍보에 적극적인 통신사 통신사는 적극적으로 5G기반 V2X의 홍보에 나섰다. 지난 달(4월)에는 5G기반 자동차 기술 연구 단체 5GAA가 이동 통신 국제 그대로 화당치에 3GPP의 '시장 대표의 협력 업체(MRP)'에 합류하고 5G를 기반으로 한 V2X개발과 그냐은화에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세미나에 참석한 SK텔레콤 관계자는 " 실시간 미디어 서비스나 의료 같은 분야를 제외하고 5G의 강점인 높은 보안과 빠른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한 분야가 자율 주행"이라며 5G가 자율 주행에 적합한 통신 기술을 강조했다. 완전 자율 성주 이상번째 가려면 센서나 인공 지능(AI)알고리즘을 탑재한 칩이 필요하지만 이에 적합한 통신은 하나 ms이하의 낮은 지연성과 20Gbps급의 빠른 속도의 5G가 적합하다는 것. 또 통신 보안을 해결하기 위해 퀀텀 기반의 랜덤넘버(QRNG) 칩을 개발해 올해 마지막 테스트 단계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 셀룰러 V2X(C-V2X)이나 WAVE통신이나, 소견이 분분하지만 현재에서 실시간 V2V가 가능한 통신 기술은 WAVE뿐이었다 C-V2X뿐 아니라 5G-V2X가 상용화되면 WAVE통신과 하이브리드 형태로 갈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었다 인터뷰 이다 의택 센터장/전자 부품 연구원 모 빌러티 플랫폼 연구 센터"완전한 자동 운전 때문에 WAVE와 이동 통신은 서로 보완재이다"​ WAVE의 기지국 설치가 202나이에 완료, 필사적 용기의 크기도 쥬루하나 것 전자 부품 연구원(KETI)과 전자 통신 연구원(ETRI)등 관련 기관은 차량용 통신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국의 WAVE 통신기술과 단내용기,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통신 모듈을 개발한 전자부품연구원(KETI)의 이다기택 센터장을 만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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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부분품연구원 이다기택 센터장 Q. 세종-대전 C-ITS 사업에 전자부분품연구원이 개발한 WAVE 통신기술이 도입됐다고 들었다. A. 통신칩에서 반도체로 차량에 장착하는 단스토리, 도로기지국,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국토부와 함께 하는 사업이라 점검실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실제 도로에서 테스트까지 할 수 있었다. WAVE가 도입되면 차량을 카웅데우에서 적어도 5백미터에서 1킬로까지 후방, 측면, 전방의 상황을 알린다. 이것은, 네비게이션의 끝 스토리에 팝업으로 보내는 것 자신 sound로 가르치는 것,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알리는 것 자신과 같은 형태로 발전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Q. 이전 사업의 여주-경부 스마트하이웨이 사업과 세종-대전 C-ITS 사업에서 추가된 사항은?A. 스마트 하이웨이는 WAVE 통신에 집중한 반면 C-ITS는 WAVE와 이동통신 셀룰러를 융합한 형태다. 시판되는 자율주행차의 카메라 자체 레이더, 라이더, 센서 등은 가격이 비싸 보급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들 장치를 보급형으로 사용해도 커넥티드 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로에 통신망을 구축하고 있다. 테스트 과정 중에 도로마다 다른 통신 특성을 반영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 Q.WAVE의 기지국은 1km당(쟈싱 루루 설치해야 하고, 기지국 설치 비용에 대한 생각이 많다.A. 국토 교통부는 2021년까지 전국 고속 도로 5,000km에 WAVE의 기지국을 설치할 것이다. 터널 이쟈싱, 곡선 구간에도 촘촘히 설치하려면 5,500개 정도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미 광통신이 지하에 깔려 있는 곳도 있고 쇠막대 같은 홀이 있는 곳도 있고 기지국만 설치하면 되는 곳도 있다. WAVE는 상용화되면 달콤한 이야기만 있으면 통신 사용은 무료다."안전 서비스 정도만 필요하면 WAVE를 쓰고 부가적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통신사에 가입해서 이용하면 된다" Q. 셀룰러 이동통신은 기이 기지국이 있어 새로 짓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A. 이동통신은 아직 보편화 단계다. 통신사 측에서 5G를 차량용 채널로 운영하면 수익을 고려하고 월 8천원 정도 요금을 매기는 것이다. 상용화가 되어 셀룰러와 WAVE가 하이브리드 단계로 나아간다고 했을 때, 안전 서비스 정도가 필요하다면 WAVE를 사용하여 부가적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통신사에 가입하여 이용하면 될 것이다.​ Q.WAVE의 기지국 설치가 2021년에 완료되면 WAVE통신에 보안 두자인 안전성, 기술도 확보 되는가.A. 안전성만 두고 봤을 때는 통신의 성공률을 95Percent까지 확보했다.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가 되려면 99Percent이상을 지원해야 한다. 불가항력적인 끊김현상을 없애고 상시접속을 지원하기 위해 통신을 위해 연구하고 있다. 보안은 자체적으로 철저히 준비하고 있으며 통신사와 연계된 활동도 진행 중이다. ​ LTE-V2X보통화는 최종 단계라고 시험 후 적용되려면 2~3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5G보통화는 2020년경 이뤄질 것. 1단, WAVE을 상용화하고 향후 LTE자신 5G와 하이브리드 형태로 진행되도록 확장성을 갖고 진행할 것이다. 완전한 자율주행 때문에 WAVE와 이동통신은 대체제가 아니라 보완재다.Q.C-ITS 사업에서 보면 줄거리가 너무 커서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다. 단스토리기의 상용화는 언제쯤 이뤄질까? A. 현재 이야기기의 크기는 휴대 전화의 1.5배 가량이다. 트렁크에 달아 달콤한 이야기 자체는 보이지 않지만 선 때문인 것 같다. 2~3년 이내에 단 이야기기의 크기도 하이 패스처럼 손바닥의 절반 정도의 크기가 될 것이며, 차량 안에 탑재되지 않게 될 것이다. 전국 기지국 설치가 끝날 무렵 단스토리 지원 사업과 정책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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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전자부속조사원 Q. 현재 진행사항은 국내와 외국의 기술격차가 얼마나 나쁘지는 않은가?A. 미쿠 구가 나쁘지 않고 유럽은 기술을 열고 나쁘지 않아서 2000년대 초반부터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했다. 믹크미시강의 시범 사업이 2012년에 실시했고, 대전-세종 C-ITS가 2014년 시작하면서 연도만 봐도 다소움에 있다. 그런데 현재의 기술만 놓고 보면 정말 엇비슷한 수준이었다. 지난해 호주에서 열린 ITS 세계대회에서 시연회를 보니 대전 C-ITS에 도입된 기술보다 떨어진 수준이었다. ​ Q. 통신 칩은 어떻게 1프지앙어.A. 통신 칩을 양산하려면 10억 정도 필요하고 직접 칩을 만드는 일은 없었으면 FPGA을 개발하고 비공식적으로 모뎀을 테스트하고 보기도 했다. 결과는 동등한 수준이었다 칩을 R&D 사업이 나쁘지 않아 중소규모 업체에서 개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대작은 기업에서 진행한다면 좋을텐데, 현재는 안타까운 수준이었다."(자율 주행 차는)1쌍의 고속 도로에 자율 주행과 비자률 주행이 혼재하는 형태가 아닌 전용 차선이 안 나쁘차가 너무 아니며 폐쇄적인 도로, 넓은 공장 등에서 부분적으로 가장 먼저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Q.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이 상용화되는 것과는 스토리이 많다. A.2020년이 나쁘지 않고 2021년에는 부분, 자율 주행 차가 상용화가 될 것이었다. 1반의 고속 도로에 자율 주행과 비자률 주행이 혼재하는 형태가 아닌 전용 차선이 안 나쁘차가 너무 아니며 폐쇄적인 도로, 넓은 공장 등에서 부분적으로 가장 먼저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시범사업을 통해 적절한 시기를 조사하고 있었다. 2019년경에는 관련 정책도 1프지앙어 두 사람 나쁘지 않아서 올 것으로 본다. 상용화에 있어서 보급 정책이 가장 중요하다. 차량 간 통신(V2V)는 이야기기가 모든 차량에 장착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블랙 박스를 설치하면 보험료를 5%할인하고 주도록 한약 동안 지급이 나쁘지 않은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Q. 완전 자율주행차는 언제쯤 완성될 것으로 보나.A. 시중에 나쁘지 않으려면 법이 나쁘지 않고 윤리나 보험 등 갖춰야 할 부분이 많다. 지진 재해시, 운전자를 보호할지, 보행자를 보호할지, 자동차가 판단하게 할지. 차의 대처 능력에 얼마나 뛰어나게 기댈 수 있을까. 모든 돌발 상황에 대해서 100%커버할 수 없는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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